티스토리 뷰

◆ 독존주식 ◆


포인트모바일 주가 & UCI 주가 & SGC이테크건설 주가 & 12월11일 금요일 특징주 & 12월11일 금요일 주식 총정리



2020년 12월11일 금요일 주식시장 현황 및 분석

오늘의 상한가 및 금일에 주식시장 간단브리핑


온실가스(탄소배출권)/수소차 관련주



온실가스(탄소배출권)/수소차 관련주가 文 대통령, 2050 탄소중립 비전 발표 소식에 연이어 매수세가 몰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일 2050 탄소중립 비전을 통해 산업과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 주공급원을 전환하고 재생에너지, 수소, 에너지IT 등 3대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저탄소 신산업 유망 업체들이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탄소 관련주 = 그린케미칼 - KC코트렐 - 한솔홈데코 - 라이브파이낸셜


수소 관련주 = 디아이티 - 에코바이오 - 뉴인텍 - 엔케이


그린케미칼



그린케미칼이 국책과제, 이산화탄소를 고부가가치 소재로 생산하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 기술 개발중이라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KMH / KMH하이텍



KMH가기업설명회서 주주가치 제고 방안 적극 도입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동사는 전일 진행된 기업설명회에서 주주환원 정책 강화, 정기적 기업설명회(IR) 개최, 사외이사 인원 확대 등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적극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찬수 동사 대표는 주주가치 증대를 위해 배당,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규모 확대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며 실제 자사주 매입은 구체화 시켜서 진행하려던 찰나에 경영권 분쟁 이슈가 생겨 법적으로 검토할 부분이 생겼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투자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이번 IR를 준비했다며 기업의 진취적인 성장과 동시에 투자자를 위한 적극적인 IR 활동으로 경영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UCI



UCI가 바이오엑스, 메타비스타와 수소 관련 사업 협력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관계 기업 바이오엑스가 메타비스타와 수소 생산, 수소 액화 사업 관련 공동 연구 및 기술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메타비스타는 수소액화·극저온·저장 및 이송·단열 관련 국내 유일 원천 기술 및 응용기술을 보유한 회사로, 세계 최초로 모듈형 수소액화기 개발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트렉스



모트렉스가 애플 자율주행차 출시 예정 소식 속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기술 인증 획득 사실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코드명 프로젝트 타이탄으로 불리는 애플의 자율주행차 사업부는 글로벌 완성차에 탑재되는 자율주행차 시스템를 준비 중이며, 내년부터 2025년 사이 애플카의 구체적 윤곽도 드러날 것으로 전해졌다.


드림어스컴퍼니



드림어스컴퍼니가테슬라 코리아, T맵 탑재 계약 체결. T맵 연동 내비게이션 생산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이번 SK텔레콤의 T맵 탑재 계약으로 테슬라 전기차는 내비게이션뿐만 아니라 반자율주행 기능인 오토파일럿 성능 역시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T맵 오토는 차량 내 순정 내비게이션을 T맵 기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르노ㆍ볼보ㆍBMW에 이어 테슬라까지 T맵을 기본 내비게이션으로 탑재하게 됐다.


한송네오텍



한송네오텍이 전기차 테슬라 화재 발생해 국내 첫 사망 사고 발생. 한송네오텍의 2차전지 분리만 제품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한송네오텍이 확보하는 차세대 2차전지 분리막 기술은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폴리비닐리덴플로라이드(PVDF)와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를 합성한 부직포 멤브레인에 특수코팅기술을 접목한 기술이다. 이 제품이 일반적인 2차전지 분리막 제조기업들이 사용하는 PP 소재 대비 전기적 성능에 영향을 주는 공극율(porosity)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130도 이상에서 1시간 기준 변형률이 평균 대비 낮아 최근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우려하는 화재 및 폭발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에스트래픽



에스트레픽이 환경부, 2050년까지는 집집마다 전기차 충전소 하나씩 설치할 것. 충전사업자 선정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에스트래픽은 지난 2018년 완속충전기 구축 충전사업자 공모에 최종 사업자로 선정돼 공급중이다. 이밖에도 이마트, 와이마트, 아파트 단지 등에 초급속충전기, 급속충전기, 완속충전기 등을 공급하고 있다.


LPG/정유/조선주



LPG/정유/조선주가 코로나 백신 낙관론 등에 따른 국제유가 강세에 매수세가 몰렸다. 10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월 인도분 가격은 국제유가는 코로나 백신 낙관론 등에 2.77% 상승한 46.78달러를 기록헸다.


흥구석유 - S-Oil - GS - 효성화학 - 현대미포조선 - 한국조선해양


건설주/건자재 관련주



건설/건자재 관련주가 내년 분양물량 증가 전망에 매수세가 몰렸다. 현대차증권은 21년 경기/인천, 지방 분양 물량 상승에 기반한 전국 분양물량 증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최근 서울 외 지역의 미분양이 감소하고 가격 상승률이 올라오기 시작하며 분양 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하며 내년도 분양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물산 - 대림산업 - 한라 - KCC건설 - 보광산업 - 모헨즈 - 홈센타타홀딩스


포인트모바일



포인트모바일이아마존닷컴, 포인트모바일 지분 19.39% 보유, 모멘텀 지속에 연이어 상한가를 기록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과 8년 동안 2억달러(약 2223억원) 규모의 산업용 PDA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밝힌 바 있다.


무림SP



무림SP가 국내 최초 친환경 팩 부착용 종이빨대 개발, 모멘텀 지속에 매수세가 몰렸다.


헬릭스미스



헬릭스미스가 소액주주, 유상증자 적극 참여 의사 속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의 소액주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가 임시주주총회 소집을 위해 만든 카페 내 위임장방에는 현재 소액주주 1,000여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 대다수가 120% 유증참여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의 소액주주 비대위원장은 위임장방에 모인 1,000여명의 소액주주 뿐만 아니라 다른 소액주주 대부분이 120% 유증 참여를 약속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BGF



BGF가 자회사BGF에코바이오, 세계 최초 항바이러스 기능 PLA 발포 시트 개발 성공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의 자회사 BGF에코바이오가 생분해 바이오플라스틱 계열에서 세계 최초로 항바이러스 기능을 가진 PLA 발포 시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 출연기관에 의뢰해 항바이러스 실험을 한 결과 독자 개발한 4가지 PLA 소재에서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Feline coronavirus·FCoV) 실험균에 대한 바이러스 퇴화 기능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조이시티



조이시티가 美 틸팅포인트로부터 4000만 달러 투자 유치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조이시티는 틸팅포인트로부터 투자 받은 연간 4000만 달러의 자금을 모바일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인 ‘건쉽배틀: 토탈워페어’의 글로벌 마케팅에 투입할 예정이다.


세종메디칼



세종메디칼이의료용 개창기구,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선정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독자 개발한 일회용 수동식 의료용 개창기구,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가 주최하는 2020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에 상품 및 생산기업 부문에 선정됐다.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은 7년 이내에 세계 시장점유율 5위 이내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는 상품에 한정해 수여되는 상이며, 세종메디칼의 제품이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보8호스팩



교보8호스팩이 원바이오젠, 교보8호스팩과 합병 상장, 내년 2월 코스닥 입성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의료용 바이오 소재 전문기업 원바이오젠이 2021년 2월 교보8호스팩과의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다고 10일 밝혔다. 코넥스 상장사인 원바이오젠은 이달 21일 합병 승인을 위한 주주총회를 거쳐 다음 달 22일에 합병할 계획이다. 합병승인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는 오는 12월 21일이며, 합병주 상장예정일은 2021년 2월 9일이다.


아이엠이연이



아이엠이연이가 9.99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 속에 매수세가 몰렸다. 운영자금 확보 목적으로 에이든엘린 주식회사를 대상으로 227,531주(9.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공시(발행가:4,395원, 상장예정:2021-01-08). 


네스엠



네스엠이 코원홀딩스로 최대주주가 변경됐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시디즈



시디즈가 미국아마존 라이브 방송 진행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금일 오후 1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에서 국내 의자 브랜드 최초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아마존 라이브 방송은 아마존US 입점 기업 중 우수실적기업 상위 100개사를 대상으로 KOTRA가 지원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알려졌다.



코로나 관련주



코로나 관련주가 신규확진자 3일 연속 700명 육박에 연이어 매수세가 몰렸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금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689명(지역 673명, 해외 16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1차 대유행 이후 최대 기록이며 역대 두 번째로 많은 규모다. 최근 들어 증가세가 더 가팔라지고 있으며, 100명 이상 세 자릿수는 지난달 8일부터 오늘까지 34일째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한 후에도 효과가 제한적이라며, 이대로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면 3단계 격상밖에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대웅



대웅이 코로나 치료제 개발 기대감에 3거래일쨰 연속 매수세가 몰렸다.지난 9일 대웅제약은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호이스타정(성분명 카모스타트 메실레이트)의 국내 경증 코로나19 환자 대상 임상에서 에이즈(HIV) 치료제 칼레트라정(성분명 로피나비르, 리토나비르)에 비해 염증을 완화하는 데 보다 우수한 결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녹십자셀



녹십자셀이녹십자 혈장치료제, 국내 첫 코로나 환자 완치 모멘텀 지속에 매수세가 몰렸다. 지난 6일 GC녹십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혈장치료제를 투여받은 70대 남성 중증 환자가 최종 완치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임상 개발 중인 혈장치료제를 사용해 완치된 국내 첫 사례다. 이에 녹십자 그룹주가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


경남제약



경남제약이 링거라이트액, 국내 단독 허가권 획득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최근 경구수액요법에 사용되는 링거라이트액에 대한 국내 단독 허가권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링거라이트액은 수분과 전해질의 보급 및 유지 적응증을 가진 경구제로 포도당과 염화나트륨, 시트르산칼륨수화물 등을 함유한 전문의약품으로 알려졌다.


아이텍



아이텍이백신 유통기업 송정약품 인수, 전국에 콜드 체인 물류시스템 구축한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송정약품은 전국 보건소 및 600여개 병 의원과 군부대등에 정부조달을 통해 각종 백신과 항바이러스제제등의 전문의약품을 공급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송정약품은 2021년 급격히 확대되는 백신및 치료제 시장에 선제 대응 하기위해 협력 도매업체들과 함께 전국 유통을 위한 콜드체인 공동물류센터의 구축을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이아이디



이아이디가러시아 코로나 백신 접종 15만명 초과. 한국코러스 생산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이아이디가 제1호 스푸트니크 신기술투자조합에 100억 원을 출자한 가운데, 해당 조합은 한국코러스에 투자한다. 러시아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브이(V)가 국내 업체인 지엘라파를 통해 위탁 생산되며, 실제 생산은 지엘라파의 자회사인 한국코러스에서 진행된다.


신풍제약



신풍제약이 불법 리베이트로 3개월 판매중지 처분 소식에 하락세를 기록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7일 동사와 일양약품의 리베이트 관련 약품에 대해 판매업무정지 3개월(2020년 12월 21일~2021년 3월 20일) 행정 처분 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의 몬티딘정25㎎, 뮤스타캡슐200㎎, 액티글리정15㎎ 등 3개 품목의 판매가 내년 3월20일까지 정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한가



그린케미칼 - 포인트모바일 - KMH


15%이하 하락



넵튠 - 신풍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