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독존주식 ◆


부산주공 주가 & 인베니아 주가 & 맥스로텍 주가 & 10월5일 월요일 특징주 & 10월5일 월요일 주식 총정리



2020년 10월5일 월요일 주식시장 현황 및 분석

오늘의 상한가 및 금일에 주식시장 간단브리핑


셀리드



셀리드가 LG화학과 코로나19 백신 개발 및 대량생산 관련 MOU 체결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동사는 LG화학과 코로나19 백신 개발 및 생산을 위한 협력체계의 구축 및 상업화 촉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동사가 자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AdCLD-Cov19의 개발 및 대량생산을 위한 협력체계의 구축과 상업화 촉진을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MH에탄올



MH에탄올이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 피부에서 9시간 이상 생존한다는 연구 결과 발표에 따른 손소독제 수요 증가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렸다. 일본 교토 부립(府立) 의과대학 연구팀이 국제 저널 '임상 전염병(Clinical Infectious Disease)' 온라인판에 게재한 논문을 보면 인체 피부 표면 등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독감 바이러스(인플루엔자 A)의 안정성에 관한 실험 결과를 공개했다.


엔지켐생명과학



엔지켐생명과학이 코로나 치료 물질 임상 수탁기관 선정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현지시간 9월14일 글로벌 임상수탁기관 PRA(PRA Health Sciences)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CR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동사는 현지시간으로 오는 6일 PRA와 임상개시 미팅을 시작으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인 EC-18의 임상 2상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노믹트리



지노믹트리가 충남대 수의학과 서상희 교수 연구팀 스프레이 방식 코로나 백신 동물실험 성공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충남대 수의학과 서상희 교수 연구팀이 코에 스프레이 방식으로 뿌리는 코로나19 약독화 생백신을 개발해 동물 실험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백신을 접종 받은 쥐 16마리에서 모두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중화항체가 생성되었으며, 중화항체 역가는 640이상으로 매우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테라젠이텍스



테라젠이텍스가 자회사 테라젠바이오가 코로나 조기진단 국책과제 주관기관선정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의 자회사 테라젠바이오는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방역 기술 개발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첫 국책과제인 코로나19 조기 진단 기술 고도화 연구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이 공동 운영하는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추진 '제1차 감염병 방역기술개발사업'의 일환이며, 이번 선정으로 테라젠바이오는 앞으로 2년 6개월간 국고를 지원받아 코로나19 등 감염병의 대규모 전수조사를 위한 진단법을 개발하게 될 예정이다.


나노엔텍



나노엔텍이 코로나 항체진단키트 미국 FDA 긴급사용승인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지난 30일 동사는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항체진단키트 FREND COVID-19 total Ab가 美 FDA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진단키트는 IgG와 IgM 항체 결과의 조합으로 결과를 보여주며, 미세유체역학을 이용한 형광면역칩으로는 세계 최초 승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美 국립암연구소(NCI)의 임상평가에서는 민감도 96.7%, 특이도 98.8%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렘데시비르 관련주



렘데시비르 관련주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렘데시비르 투약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현지시간으로 3일 숀 콘리 대통령 주치의는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저녁 합병증 없이 렘데시비르 두 번째 투약(도즈)을 끝마쳤다면서 확진 이후 점차 호전되며 잘 지내고 있다고 밝혔다.


맥스로텍 - 에스티팜 - 파미셀 - 비씨월드제약



현대공업



현대공업이 현대/기아차가 전세계 친환경차 부문 약진, 친환경 차량에 주요 내장재 부품 공급 부각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오르비텍



오르비텍이 고리원자력발전소 입찰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오르비텍은 8월31일 126억원 규모의 고리원자력발전소 1·2호기 방사선 관리용역 입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오르비텍은 고리원자력발전소 1·2호기에 2년간 방사선 관리 용역을 공급하게 됐다.


인베니아



인베니아가 유도 결합 플라즈마 처리장치용 안테나 조립체 및 이를 갖는 유도 결합 플라즈마 처리장치 특허 취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번 특허는 디스플레이 공정에 쓰이는 건식식각장비(드라이에처) 상하부 사이에 브릿지 안테나를 배치, 장비 내부 절연창 및 프레임바 등 필수 구성물과 안테나 간 간섭을 줄이는 한편, 연결 안테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인지컨트롤스



인지컨트롤스가 SK이노베이션과 3,937.61억원 규모 (Daimler Gen3 EV 배터리 모듈 위탁 생산) 공급계약 체결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네오크레마



네오크레마가 미국 세레스 테라퓨릭스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인 SER-109에 대한 임상 3상 결과를 발표하며 상용화가 임박했다는 소식에 네오크레마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줌인터넷 / 이스트소프트 / 솔트룩스



줌인터넷 / 이스트소프트 / 솔트룩스가 인공지능(AI)정부사업 수주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이스트소프트는 언론을 통해 솔트룩스, 자회사 줌인터넷 등과 함께 총 100억원 규모의 인공지능(AI) 정부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AI 사업은 정부가 지난 7월에 발표한 디지털 뉴딜 과제 중 하나인 데이터 댐 구축과 AI 바우처 지원 사업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성이엔지



신성이엔지가 미국 대선 조 바이든 후보, 그린에너지 혁명 강조 및 태양광모듈 탄소인증제 1등급 보유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엠아이텍



엠아이텍이 분당차병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함께 진행하는 공동연구가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엠아아텍은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다중약물방출과 생분해성 비혈관용 스텐트 기술을 개발하고 제품화할 계획이다. 국책과제 사업의 정부지원금은 총 54억원이며, 개발기간은 오는 2024년 12월까지 4년 가량으로 2단계로 나눠서 진행된다.


이트론



이트론이 중국 강소신과과기 유한공사와 사물인터넷 및 정보통신(ICT) 사업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이트론은 지난달 SK네트웍스서비스와 사물인터넷(IoT) 및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해 본격적인 시장진출을 알렸다.


이아이디



이아이디가 300억원 규모 자금조달 결정에 급등을 기록했다. 운영자금 등 확보 목적으로 현대자산운용에서 설립하는 사모집합투자기구 또는 PEF 대상 30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전환가액:245원, 전환청구일:2021-12-15 ~ 2023-11-15). 이와 관련해 현대자산운용 관계자는 이아이디의 2차전지 사업이 성장 잠재력이 높다고 판단해 투자 결정을 내렸으며, 향후 주주총회를 거쳐 경영에도 적극 참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동사는 급속히 성장하는 2차전지 시장환경에 대응하고 연관기업 인수나 설비 투자 등을 통한 지속가능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자동차/자동차부품 관련주



자동차 관련주가, 미국시장에서 점유율 9년래 최대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미국 내 공장 재가동 후 3개월간(6~8월) 한국브랜드 미국시장 점유율이 8.9%로 크게 상승하며 9년만에 한국차 전성기 시장점유율(2011년 8.9%) 수준까지 올라섰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시장의 76.8%를 차지하는 경트럭(SUV·미니밴·소형픽업트럭 등) 차종에서 현대·기아차 시장점유율이 공장 가동중단 전 5.6%(2019년 12월~2020년 2월)에서 재가동 후 6.9%(2020년 6~8월)로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 기아차 - 한온시스템 - 부산주공 - 에스엘 - 평화정공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이 미국 니콜라 주가 반등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美 수소차 업체 니콜라의 경영진이 공장 준공, 대량 생산 개시 등 구체적 생산계획을 밝힌 가운데 현지시간 9월30일, 10월1일 뉴욕증시에서 니콜라는 급등세를 보였다. 현지시간 9월30일 15% 가까운 급등세를 보였으며, 10월1일에는 17% 넘는 급등세를 보였다. 또한, 10월2일에도 소폭 상승세를 기록했다. 마크 러셀 니콜라 CEO는 올해 말까지 에너지 협력사 1곳과 협력해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는 협상을 마무리하고, 내년 2분기 첫 상업 수소충전소를 착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화종합화학을 통해 니콜라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동사의 주가가 상승세를 보였다.


희토류 관련주



희토류 관련주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희토류 겨냥 행정명령 서명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일(현지시간) 광산업에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군용기술에 중요한 희토류 국내생산을 늘리고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에서 각부처에 해당 문제를 논의해서 생산장비에 대한 보조금 지급, 중국과 기타 시장 외 적대국에 대한 관세와 쿼터, 기타 수입 제한 등을 포함한 대책을 제출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니온 - 유니온머티리얼 - 티플랙스 - 노바텍 - 쎼노텍



상한가



부산주공 - 셀리드 - 현대공업 - 인베니아 - 맥스로텍 - 오르비텍 - 인지컨트롤스 - 네오크레마


15%이하 하락



YG PLUS - 이테크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