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독존주식 ◆


피에스엠씨 주가 & 우리기술투자 주가 & 제일약품 주가 & 11월6일 금요일 특징주 & 11월6일 금요일 주식 총정리



2020년 11월6일 금요일 주식시장 현황 및 분석

오늘의 상한가 및 금일에 주식시장 간단브리핑


소룩스



소룩스가 신규상장 첫날 강한매수세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공모가는 10,000원이며, 조명기구 사업을 전문적으로 LED등, 형광등, 가로등, 터널등 을 주력으로 취급하고 있다.


탄소배출권/온실가스/환경 관련주



탄소배출권/온실가스/환경 관련주가 문재인 대통령,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목표 언급 및 美 바이든 당선 수혜 기대감 등에 연이어 매수세가 몰렸다.문재인 대통령은 금일 15회 제주포럼 개회식 영상 연설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포용성이 강화된 국제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한국은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경제를 위한 그린 뉴딜에 2030년까지 총 73조원 이상을 투자해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 서울에서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가 개최되는 점도 언급하며 더 낫고 더 푸른 재건'을 위해 행동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또한, 美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유력한 가운데, 바이든 후보가 2조 달러 규모의 친환경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했던 점과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다시 가입하고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순 제로(0)'에 도달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힌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다.


KC코트렐 - KC그린홀딩스 - 한솔홈데코 - 이건산업 - 에코바이오 - 라이브파이낸셜


라이브파이낸셜



라이브파이낸셜이 美 대선 바이든 당선 유력 속, 배출가스 내 이산화탄소의 아스타잔틴 고속 전환 방법 관련 특허기술 이전 계약 체결 사실 부각 에 매수세가 몰렸다. 지난달 13일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광민감성 증가로 인한 아스타잔틴 생산력이 향상된 고광유발 헤마토코쿠스 돌연변이체 및 이를 이용한 배출가스 내 이산화탄소의 아스타잔틴 고속 전환 방법' 특허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피에스엠씨



피에스엠씨가 경영권 분쟁 일단락 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동사의 최대주주인 경남제약헬스케어가 소유하고 있던 지분을 대거 매각하며 현재 동사의 2대주주이자 현 경영진인 에프앤티가 최대주주에 올라서며 피에스엠씨의 경영권 분쟁이 일단락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2018년초부터 적대적 인수·합병(M&A)으로 휩싸였던 경영권 분쟁 건이 해결되며, 기존 경영진은 사업 정상화에 힘을 실을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경남제약헬스케어는 지난 4일 장 마감 후 재무구조 개선 및 사업구조 재편을 통한 핵심역량 집중화 목적으로 동사 주식 11,000,000주를 93.50억원에 양도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양도후지분율:9.74%, 양도예정일:2020-12-01). 


데일리블록체인



데일리블록체인이 PSI인터내셔널이 인수 추진 중에 급등을 기록했다. 미국 나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PSI인터내셔널은 지난달 코스닥 상장사 데일리블록체인, 케어랩스, 퓨쳐스트림네트웍스 인수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데일리블록체인은 지능형교통, 스마트시티, 환경, 항공, 해상, 재난, 안전분야에서 20여년 간 축적된 사업경험과 함께 미래를 이끌어갈 블록체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로 구성된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부토건



삼부토건이 이낙연 관련주로 매수세가 몰렸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미래주거추진단 발족식 겸 1차 회의에서 정부 조직에 주택 및 지역개발부를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주택 주거 및 지방균형발전에 상응하는 효과적인 정책 구축을 위해 관련 기능을 통합한 주택 및 지역개발부를 신설하자는 주장이 우리 사회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다고 말했다. 삼부토건은 지난달 22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동생인 이계연 전 삼환기업 대표를 사내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이에 삼부토건이 이낙연 관련주로 부각됐다.


김경수 관련주



김경수 관련주가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6일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으며 김경수 관련주가 급락을 기록했다


한국컴퓨터 - 국영지앤엠 - 글로스퍼랩스


비트코인/가상화폐/블록체인 관련주



비트코인/가상화폐/블록체인 관련주가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비트코인 1,700만원 돌파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언론에 따르면, 가상화폐 비트코인 시세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1,700만원 선을 돌파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에서는 기존 금융권 기업들의 가상자산 시장 진출이 잇따르는 가운데, 미국 대통령 선거 불확실성 등이 시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동시에 누가 대통령이 되든 정부의 재정 지출과 통화 완화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비트코인 수요를 부추겼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한, JP모건은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넘어서 2만달러를 돌파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우리기술투자 - 에이티넘인베스트 - 위지트 - 비덴트


아기상어/스마트스터디 관련주



아기상어, 스마트스터디 관련주가 아기상어 스마트스터디가 직상장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이날 한 경제 매체에 따르면 아기상어와 핑크퐁으로 유명해진 스마트스터디가 나스닥 직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스터디는 9000억원 규모의 프리 밸류로 규모로 IPO증자를 단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아기상어 영상은 지난 2일 유튜브 누적 조회수 70억3700만회를 넘어서며 전 세계 1위를 차지했다. 3년 넘게 1위를 지키던 미국 가수 루이스 폰시의 데스파시토를 제친 것이다.


삼성출판사 - 스마트스터디의 2대주주. 스마트스터디는 김진용 삼성출판사 대표의 장남인 김민석 대표가 이끈다. 


토박스코리아 - 스마트스터디와 업무협약을 맺고 핑크퐁 관련 제품 출시.


오로라 - 핑크퐁 아기상어 장난감 20종 국내 시장에서 핑크퐁 라이선스 매출 1위, 장난감 누적 매출 50억원을 올렸다.


유진기업 - 유진그룹의 유진엠플러, 스마트스터디와 공동투자 제작 `핑크퐁과 상어가족의 겨울나라`등  4편을 선보였다.


KTcs - 모기업 KT가 스마트스터디의 지분 보유.



KPX생명과학



KPX생명과학이 화이자 코로나치료제 개발재료로 급등을 기록했다.KPX생명과학은 국내 최초의 항생체중간체인 EDP-CI개발에 성공해 화이자에 장기간 독점 공급하고 있다. 케이트 빙엄 영국 백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은 지난 4일 열린 영국 의회 '코로나19 선정위원회(Covid-19 select committee)'에서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에 대한 질문에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 백신을 언급한 바 있다.


제일약품 / 제일파마홀딩스



제일약품 / 제일파마홀딩스이 화이자 코로나치료제 개발재료로 매수세가 몰렸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임박하다는 소식에 국내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되는 제일약품이 강세다. 제일파마홀딩스는 제일약품 지분의 49.64%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제일약품 수장을 맡고 있는 성석제 대표이사는 한국화이자 부사장 출신이다. 제일약품이 판매하는 의약품의 상당수는 한국화이자 제품이기도 하다.


소마젠



소마젠이 코로나 진단 서비스 실시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소마젠은 지난 2004년 설립된 코스닥 상장사 마크로젠이 미국 메릴랜드주 록빌에 세운 자회사로 지난달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서비스를 미국에서 시작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에이비엘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가 코로나 항체 치료제 개발 중단 소식에 급락을 기록했다. 동사는 다국적제약사 하이파이바이오와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공동개발이 무산됐다고 밝혔다. 동사와 하이파이바이오는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공동개발을 위해 지난 9월 주요 계약조항에 합의한 바 있으나, 최종 계약을 맺기 위해 개발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임상시험 지연에 따라 향후 사업성 측면이 우려되어 최종합의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한가



소룩스 - KC코트렐 - 피에스엠씨


15%이하 하락



한국컴퓨터 - 국영지앤엠 - 위드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