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독존주식 ◆


삼화페인트 주가 & 삼보산업 주가 & 비디아이 주가 & 11월18일 수요일 특징주 & 11월18일 수요일 주식 총정리



2020년 11월18일 수요일 주식시장 현황 및 분석

오늘의 상한가 및 금일에 주식시장 간단브리핑


코리아센터



코리아센터가 아마존과의 협업 가능성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최근 SK 11번가와 제휴해 한국진출을 선언한 아마존이 가격 경쟁력을 위해 동사의 미국 물류센터를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사는 한국과 미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독일, 스페인 등 6개국 9개 도시에 물류센터를 구축하여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할 수 있는 풀필먼트 인프라를 구축중이다.


제이브이엠



제이브이엠이 아마존 온라인 약국시장 진출 속 자동 약 포장기 생산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외신에 따르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17일(현지시간) 아마존 파머시(Phramacy)를 출범하며 약국 산업에 진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서비스는 온라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처방약을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배달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 같은 소식에 북미 시장도 점차 약포지 형태의 의약품 포장으로 변화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자동 약 포장기의 보급률이 10% 정도에 불과해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음. 이에 자동 약 포장기를 생산하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태림포장



태림포장이 아마존 국내 진출 소식에 택배수요 증가 수혜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렸다.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가 코로나19 임상3상 중간결과 발표 임박에 매수세가 몰렸다. 전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옥스퍼드대학과 코로나 백신을 공동개발하고 있는 영국계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가 임상3상 중간결과를 수일 또는 수주 내로 공개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아스트라제네카는 현재 전세계에서 3만 명을 대상으로 임상3상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마르크 도너여 아스트라제네카 CFO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현재 임상3상이 전세계에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결과를 기대해도 좋다고 밝혔다.


에이비프로바이오 - 자회사 에이비프로, 아스트라제네카의 자회사인 메드이뮨과 합작법인 에이비메드 설립.


앤디포스



앤디포스가 영국계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의 mRNA 백신 개발 관련 이슈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2006년 RNA에 대한 연구로 노벨화학상을 받은 RNA의 대가이자 앤디포스의 사내이사인 로저 콘버그가 이끄는 앤디포스의 자회사 네오티엑스 테라퓨틱스(네오티엑스)는 선택적 T세포 활성화 (STR) 플랫폼 기반의 차세대 면역 항암제 냅투모맙 (Naptumomab, NAP)과 아스트라제네카의 면역관문억제제 임핀지 (Imfinzi)를 병용투여 해 지난 달 성공적으로 임상 1상을 완료한 바 있다.


진매트릭스 - 아스트라제네카와 공동 백신 개발 진행하는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분사한 백시텍의 지분 보유.


켐온 - SK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코로나19 백신 비임상 연구 위탁 시험에 착수한 바 있다.


SK디스커버리 -  SK케미칼의 최대주주.


SK케미칼 - 아스트라제네카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최대주주.


삼화페인트



삼화페인트 가 항바이러스 페인트 개발 발표에 이틀째 상한가를 기록했다.


에스티팜



에스티팜이 RNAi 치료제 시장 확대 수혜 기대감 에 매수세가 몰렸다. 키움증권은 동사에 대해 RNA 원료인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CMO 업체로 RNAi 치료제가 희귀질환에서 만성질환으로 시장 확대가 예상되며, 22년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CAPA 1위인 동사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특히, 약 1.1톤 증설 중으로 22년에는 2톤 규모가 되며,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원료 CAPA 기준 글로벌 1위로 대규모 수주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케이엠제약



케이엠제약이 구강세정제 코로나 바이러스 사멸 소식 속 구강케어 제품 생산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영국 카디프대학의 한 연구에서 사용되는 구강세정제가 30초만에 침 속 바이러스를 죽이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전해졌다. 카디프대 시스템 면역 연구소의 연구원들이 에탄올·에센스오일(방향유), 염화 세틸피리디늄(CPC), 포비돈아이오딘(PVP-I)을 함유한 구강세정제들이 바이러스를 완전히제거하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실험했으며, 실험을 이끈 리처드 스탠튼 박사는 잇몸병을 치료하기 위해 흔히 쓰이는 구강세정제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및 다른 연관된 코로나 바이러스를 비활성화시켰다고 설명했다.


광동제약



광동제약이 포비돈 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함유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코로나와 독감(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99.99% 감소시켰다는 연구결과에 매수세가 몰렸다. 이날 약사공론에 따르면 한국먼디파마는 포비돈 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함유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시험관 내(in vitro) 시험에서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를 99.99% 이상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이번 연구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바이러스병연구소에서 진행됐으면, 결과는 대한미생물학회 및 대한바이러스학회가 발간하는 대한미생물학회지(Journal of Bacteriology and Virology) 9월호에 게재된 바 있다.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코로나에 대해 유효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실제 입증한 연구 결과를 감안할 때 이를 개인보호장구(PPE)로써 활용한다면 감염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실제 코로나19나 인플루엔자 모두 비말로 전파되기 때문에 구강 내 건강관리가 무엇보다 필요하기 때문이다.광동제약은 2018년 한국먼디파마와 베타딘 등 일반의약품 및 의약외품 40여종을 공동판매하는 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관련 제품 판매 증가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광림



광림이백신 등 의약품 콜드체인 운반 차량 기술을 확보에 매수세가 몰렸다. 18일 광림 관계자는 콜드체인 운반 차량 기술은 이미 확보하고 있다며 제조 시설도 이미 갖고 있어 수요가 생기면 투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오텍



오텍이 코로나 백신 초저온 운송 시스템 구축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동사가 코로나 백신을 초저온에서 운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코로나 백신 운송 조건에 맞도록 관련 저온유통(콜드체인) 시스템을 내년 4월 내 확보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짐. 이와 관련, 동사는 이미 영하 70~60도에서 내용물 보관이 가능한 초저온 냉동고 유지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짐.


치매 알츠하이머병 관련주



치매 알츠하이머병 관련주가 치매 알츠하이머병 관련 원인 유전자 규명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전일 언론에 따르면, 치매의 주요 원인인 알츠하이머병 발병에 관여하는 원인 유전자를 국내 의료진이 찾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박영호 교수팀은 미국에서 661명, 유럽에서 674명을 대상으로 한 코호트 연구 결과 면역세포에 의한 염증반응 및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특정 유전자의 발현이 알츠하이머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엔에스엔 - 대화제약 - 아이큐어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관련주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관련주가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 81일만에 300명대 발생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금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13명 늘어 누적 2만9,311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중 지역발생이 245명이며, 해외유입은 68명임. 최근 14일 0시 기준 200명을 넘어선 확진자 수는 나흘 연속 증가세를 보이다 금일 결국 300명을 넘어섰으며, 81일만에 처음으로 300명대를 기록했다.


알서포트 - 이씨에스 - 링네트 - 메가엠디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가 김해신공항 전면 재검토에 가덕도신공항 관련주 반시익 기대감으로 매수세가 몰렸다.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전날 김해신공항 타당성 겁증결과를 발표하며 김해싱공항안은 상당 부분 보완이 필요하고 미래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며 김해신공항 추진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삼보산업 - 2020년 10월 소재/부품 강소기업 100에 선정된 부산기업 2곳 중 하나. 경남 창원시 진해구 남양동 본사 위치.


덕신하우징 - 공항 건설에 필요한 자재인 데크플레이트 생산업체 부각.


한국선재 - 가덕도와 가까운 부산 사하구 신평동에 본사 위치.


성광밴드 - 가덕도와 인접한 거가대교 근처와 녹산공단안에 본사와 공자 부지 등 총 6만여평 토지 보유.


만호제강 - 부산광역시 강서구 송정동 본사 위치.


영화금속 - 경남 창원시 진해구 남의로 본사 위치.


동방선기 - 경남 창원시 진해구 죽곡동 본사 위치. 가덕도 인근 부각.


대한제강 - 부산 사하구 하신번영로 본사 위치.


엔케이 - 부산광역시 강서구 과학산단로 본사 위치.


비트코인 관련주



비트코인 관련주가 비트코인 1.7만 달러 돌파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위지트 - 우리기술투자 - 다날 - 비덴트


농업 관련주



농업 관련주가 세계 곡물값 폭등 에 매수세가 몰렸다. 지난 16일(현지시간) 美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 콩 근월물인 내년 1월 인도분 선물이 부셸(27.2㎏)당 11.5475달러에 거래돼 지난 2016년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을 기록하는 등 국제 선물시장에서 밀·콩·옥수수 등 주요 곡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최근 기후가 급변하면서 작황이 타격을 받은 데다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운송 등 공급 차질이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시아종묘 - 카프로 - 조비


상한가



삼화페인트 - 위지트 - 에이비프로바이오 - 삼보산업 - 비디아이 - 코리아센터


15%이하 하락



바이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