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독존주식 ◆


오텍 주가 & 이씨에스 주가 & 현대바이오 주가 & 12월14일 월요일 특징주 & 12월14일 월요일 주식 총정리



2020년 12월14일 월요일 주식시장 현황 및 분석

오늘의 상한가 및 금일에 주식시장 간단브리핑


지엘팜텍



지엘팜텍이 뉴젠테라퓨틱스가 개발하고 있는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개발 참여 소식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동사는 뉴지랩 자회사 뉴젠테라퓨틱스가 개발하고 있는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모스타트의 임상약(시험약)을 제조·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젠테라퓨틱스의 뉴젠나파모스타트는 지난달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1상을 승인받았으며, 임상에서 안전성·유효성을 입증하고 상업화에 성공하면 동사가 제조·생산을 도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 관련주



코로나 관련주가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 1,000명 돌파 속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우려 등에 매수세가 몰렸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토요일 오전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950명 발생했으며, 일요일 오전 0시 기준으로는 1,030명으로 발생해 이틀 연속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다만, 금일 오전 0시 기준으로는 주말 검사수 감소 등으로 718명을 기록해 1,000명 아래로 떨어졌다.


현대바이오 - 이씨에스 - 오텍 - 지엘팜텍 - 부광약품 - 종근당바이오 - 소마젠 - 녹십자 - 소프트캠프 - 대신밸런스제6호스팩 등 코로나 백신, 치료제, 재택근무, 온라인교육, 음압병동 관련주들이 매수세가 몰렸다.


현대바이오



현대바이오가 먹는 코로나 치료제 2상 앞두고 상한가를 기록했다. 현대바이오는 내년 1월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서 경구치료제인 CP-COV03의 효력실험이 끝나는대로 임상2상에 돌입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임상2상 결과가 나오면 코로나19 치료제의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한다.


이씨에스



이씨에스가 재택근무 수혜주로 꼽히며 상한가를 기록했다.


오텍



오텍이 컨테이너 병동 구축 참여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특수차량 제조 전문기업인 오텍은 지난달 이동형 의료 음압병동을 출시했으며 최근 서울시의 컨테이너 병동 구축사업에 참여한다고 알린 바 있다.


종근당그룹주



종근당그룹주가 종근당 나파벨탄, 코로나 치료제로 호주 임상 3상 계획 승인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종근당은 언론을 통해 코로나 치료제로 개발 중인 나파벨탄이 러시아, 멕시코, 세네갈에 이어 호주에서도 대규모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한다고 밝힘. 호주 식약처로부터 코로나 종식을 위한 글로벌 임상시험 프로젝트인 ASCOT 임상에 나파벨탄이 참여하는 내용의 임상 3상 계획을 승인받았으며, 이번 ASCOT 참여로 임상 국가가 7개국으로 확대되어 다양한 인종에서 약물의 효능을 확인할 수 있게된 것으로 전해졌다.


종근당홀딩스 - 종근당 - 종근당바이오 - 경보제약 와 10월 종근당과 코로나 치료제 공급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는 비씨월드제약도 상승을 보였다.


소마젠(Reg.S)



소마젠(Reg.S)가 美 전역 대상 SalivaDirect 코로나진단 서비스 제공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미국 예일대 공중보건대학원(YSPH)이 개발해 올해 8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긴급사용허가(EUA)를 받은바 있는 SalivaDirect™ COVID-19 진단 서비스 공급자로 선정돼,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SalivaDirect™ COVID-19 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넥스트사이언스



넥스트사이언스가 관계사 나노젠, 내년 5월 코로나 백신 양산 계획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관계사이자 베트남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코로나19 백신 임상을 승인받은 나노젠이 오는 17일부터 60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백신 투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나노젠은 내년 2월에는 임상 2상을 시작하며 임상 확대를 위해 5월까지 ‘나노코박스’의 대량 양산 체계를 갖출 계획으로 알려졌다.


티케이케미칼



티케이케미칼이 영국 서모 킹, 냉동컨테이너 활용 화이자 백신 운송 속 SM상선 지분 보유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외신에 따르면, 영국의 트레인 테크놀로지 자회사인 서모 킹(Thermo King)이 과거 참치 운송 경험을 바탕으로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 운송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참치를 영하 60도 상태에서 보관해야한다는 점이 화이자 백신과 운송 조건이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서모 킹은 운반용 컨테이너에 몇가지 최신 기술을 적용해 내부 온도를 영하 70도까지 내리는데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동사가 초저온냉동컨테이너를 20대 보유하고 있고 국내 해운사 가운데 가장 많이 운용하고 있는 SM상선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 3분기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동사는 SM상선 지분 29.55%를 보유 부각 됐다.



엔젠바이오



엔젠바이오가 상장 3거래일 만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공모가는 14,000원이며, 엔젠바이오는 지난 10일 코스닥에 입성한 정밀진단 전문기업이다.


지능형 로봇/인공지능 관련주



지능형 로봇/인공지능 관련주가 현대차그룹, 美 로봇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현대차그룹이 미국 로봇업체인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를 인수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로봇 시장 공략에 나선 가운데, 향후 4년내 글로벌 로봇 시장이 올해보다 4배 가량 커져, 약 2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유진로봇 - 로보스타 - 로보로보 - 로보티즈 - 휴림로봇 - 스맥


포메탈 - 로봇용 RV 감속기 생산 부각.


현대모비스 - 장기적으로 로보틱스 분야 종합 솔루션 사업 추진. 


쎄미시스코 - 자율주행 전기차 무선충전 로봇 개발 부각.


무상증자/현금배당/주식배당 관련주



무상증자/현금배당/주식배당 관련주가 각기업들의 무상증자결정에 매수세가 몰렸다.


박셀바이오 - 보통주 1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01-04, 상장예정:2021-01-22) 공시. 


조이시티 - 보통주 1주당 2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01-01, 상장예정:2021-01-20) 공시. 


신일제약 - 보통주 1주당 100원 현금배당(결산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보통주 1주당 0.03주 주식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케이피에프 - 보통주 1주당 130원 현금배당(결산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배당금총액은 21.30억원 규모.


서린바이오 - 보통주 1주당 0.0390036주 주식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이 탄소중립 선언에 매수세가 몰렸다.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 선언에 이어 현대차, SK그룹 등의 사업강화로 수소 관련 종목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두산퓨얼셀은 지난달 26일 공시를 통해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을 비롯한 두산 대주주들이 두산중공업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출연하기로 했던 두산퓨얼셀 지분 무상증여를 이행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3대1 무상감자 결의안 임시주총 가결 소식에 급락을 기록했다.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열린 임시 주총에서 동사에 대한 무상감자 안건이 의결권 행사 주주 41.8%가 참여해 96.1% 찬성을 받아 가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그동안 균등 감자에 반대해온 2대 주주 금호석유화학이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으면서 원안대로 가결된 것으로 전해졌다.



상한가



지엘팜텍 - 엔젠바이오 - 오텍 - 이씨에스 - 현대바이오 - 유진로봇 - 로보스타


15%이하 하락



티엘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