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독존주식 ◆


프리엠스 주가 & 알체라 주가 & 대신밸런스제6호스팩 주가 & 12월21일 월요일 특징주 & 12월21일 월요일 주식 총정리



2020년 12월21일 월요일 주식시장 현황 및 분석

오늘의 상한가 및 금일에 주식시장 간단브리핑


대웅제약



대웅제약이 호이스타정 코로나 치료제 임상 2상 톱라인 결과 공개 소식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동사가 약물 재창출 방식으로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호이스타정이 12월23일 임상 2상 톱라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동사는 임상 2상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현장에서 실제 코로나19 환자에게 빠른 시일 내에 사용될 수 있도록 당국과 긴밀히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명문제약



명문제약이 카모스타트 코로나 치료제 급부상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카모스타트메실산염 주성분 씨앤피정 생산 판매 이력 부각이 됐다. 독일의 한 연구소는 항응고제와 급성췌장염 치료제 성분인 나파모스타트가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나파모스타트와 비슷한 성분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카모스타트메실산염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삼천당제약



삼천당제약이 경구용 백신 개발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삼천당제약은 지난 18일 해외 파트너사가 주사제로 개발 중인 코로나 백신 후보를 알약으로 만드는 경구용 백신 후보물질 SCD-101V를 도출하고 이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유나이티드제약



유나이티드제약이 천식 치료제, 코로나 흡입 치료제 사용 임상 2·3상 신청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지난달 자사가 6년 동안 개발 중인 천식 치료제 UI030에 코로나19 흡입 치료제로 사용하는 임상 2·3상을 신청한 바 있다.


원방테크



원방테크가 1인용 음압병실 개발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의 1인용 음압병실 개발은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검체 채취 및 병상용 음압병동이 부족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환자 격리 및 치료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SV인베스트먼트



SV인베스트먼트가 투자사 이뮨제드, 코로나 치료제 이탈리아 임상2상 IND 승인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셀리드



셀리드 고려대 구로병원과 코로나 예방백신 임상 1/2a상 업무협약 체결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수젠텍



수젠텍이 코로나 항체 신속진단키트 국내 정식 승인 획득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신풍제약 / 신풍제약우



신풍제약 / 신풍제약우이 코로나 신약후보물질 피라맥스, 남아공 임상 2상 지연 소식에 급락을 기록했다. 동사가 코로나19 신약후보물질로 개발중인 피라맥스의 남아프리카공화국 임상이 지연된 것으로 전해졌다. 美 국립보건원(NIH)이 운영하는 임상정보사이트 클리니컬트라이얼즈에 따르면 피라맥스는 이달까지 임상을 완료하는 스케줄이었으나 내년 6월까지 연기되었고, 연구완료도 1월에서 10월로 연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셀트리온그룹주



셀트리온그룹주가 셀트리온,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 글로벌 임상 3상 개시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우스테키누맙) 바이오시밀러 CT-P43의 글로벌 임상 3상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CT-P43 임상 1상에 착수해 임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번 임상 3상은 2022년 하반기 종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알체라



알체라가 신규상장 첫날 상한가를 기록했다. 공모가는 10,000원. 알체라는 인공지능(AI) 솔루션 및 인공지능 기반 제품을 개발/생산하는 업체로 얼굴인식 AI와 이상상황 감지 AI, AI 학습 데이터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까뮤이앤씨



까뮤이앤씨가 SK건설 주주참여를 통해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할 것이란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지난 18일 장 마감 후 까뮤이앤씨는 계열사 태흥씨앤이로부터 SK건설 주식 78만9400주를 300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주식 양수예정일은 오는 30일로, 이번 양수금액은 지난해말 기준 자기자본의 42.29%에 해당하는 규모다.


대신밸런스제6호스팩



대신밸런스제6호스팩이 원료의약품 전문 제조사 국전약품과의 합병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앞서 지난 17일 대신밸런스제6호스팩은 합병등기일(15일)을 맞아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합병이 마무리되면 오는 30일 합병 신주를 상장할 예정이다. 국전약품은 최근 나파모스타트 기반 코로나 치료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일 회사는 바이오벤처 아이엠디팜과 코로나 치료제 제형 기술이전 및 공동 기술개발 협약을 맺은 바 있다. 두 회사는 내년 말 나파모스타트 서방제형 출시를 목표로 약품을 개발하고 있다.


안철수 관련주



안철수 관련주가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 속에 매수세가 몰렸다. 전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철수 대표는 서울시장 선거 패배로 정권 교체가 불가능해지는 상황만은 막아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서울의 시민후보, 야권 단일후보로 정권 폭주를 멈추는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프리엠스 - 홍순영 사외이사, 안철수 기부재단 상임이사로 재직한 바 있다.


까뮤이앤씨 - 사외이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표학길. 안철수 지지그룹의 상임대표를 맡은 바 있다.


써니전자 - 대표이사, 과거 안랩에 근무한 바 있다.


안랩 -  창업자 안철수. 안랩의 지분 18.6% 보유한 대주주.


미래산업 - 안철수와 정문술 회장이 알고 지내는 사이라고 알려지면서 안철수 테마주로 부각된 바 있다.


하이트론 - 신당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으로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를 영입한 바 있다.


이재명 관련주



이재명 관련주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서울시장 출마 선언, 대권 행보 보류. 반사익 차기 유력 대권주자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신건설 - 이재명 경기도지사 고향 경북 안동 본사 소재.


프리엠스 - 주도식 프리엠스 회장, 이 시장과 중앙대 동문으로 확인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


토탈소프트 - 대표이사 중앙대학교 동문.


형지엘리트 - 이재명 경기도지사, 성남시장 시 정책. 성남시 2017년 고등학교 무상교복 확대 시행.


전기차 / 테슬라 / 2차전지 관련주



전기차 / 테슬라 / 2차전지 관련주가 테슬라 S&P500 지수 편입 예정 등에 매수세가 몰렸다. 현지시간 21일 美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S&P500 지수에 편입되는 가운데, 현지시간 18일 테슬라의 주가는 5.96% 상승하며 사상 최고치를 재차 경신했다. 테슬라가 S&P500 지수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9%로 상위 5위를 기록할 것으로 알려졌다.


명신산업 - 디아이씨 - 센트랄모텍 - 씨아이에스 - 웰크론한텍 - 엘앤에프


제약 / 바이오 관련주



제약 / 바이오 관련주가 제약/바이오 수출·생산 실적 호조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코로나 유행에도 불구하고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신약후보 물질 등 기술수출 규모가 20% 가까이 불어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고, 의약품 수출액 역시 사상 최대치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양약품 - 명문제약 - 종근당 - 박셀바이오 - 메디포스트 - 안트로젠


여행주



여행주가 유럽, 코로나 변종 확산에 따른 영국발 항공편 운항 중단 소식에 하락세를 기록했다. 20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영국에서 전염력이 강한 변종 코로나19이 확산하자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루마니아 등 유럽 국가들이 영국발 항공편 금지 조치를 발표하는 등 잇따라 여행 제한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에어부산 - 제주항공 - 롯데관광개발 - 모투투어


현금배당주



진양제약 - 보통주 1주당 100원 현금배당(결산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9.57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 연장 결정(기간:2020-12-23~2021-12-22, 미래에셋대우(주)) 공시. 


리노공업 - 보통주 1주당 1,500원 현금배당(결산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위세아이텍 - 보통주 1주당 150원 현금배당(결산배당) 계획(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OCI



OCI가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 전망에 매수세가 몰렸다.


엘앤케이바이오



엘앤케이바이오가 척추 유합 케이지 관련 특허 취득 등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사측방 척추 유합 케이지, 높이조절이 가능한 척추 유합 케이지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사측방 척추 유합 케이지 관련 특허를 통해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성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높이조절이 가능한 척추 유합 케이지 관련 특허를 통해 한개의 케이지로 일정한 범위 내의 높이를 대응할 수 있어 재고 부담 및 생산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압타바이오



압타바이오가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공식 초청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2021에 공식 초청받아 참가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초청받아 다국적 제약사들과 온라인 미팅을 진행하며, 이번 컨퍼런스에서 핵심 플랫폼 기술과 파이프라인을 소개하고, 글로벌 기술이전 등 전략적 파트너십 발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교보8호스팩



교보8호스팩이 원바이오젠과의 합병 안건 승인에 매수세가 몰렸다. 임시주주총회결과 원바이오젠과의 합병 안건을 승인했다고 공시했다. 원바이오젠과의 합병기일은 2021년1월22일이며, 신주의 상장예정일은 2021년2월9일이다. 한편, 코넥스 상장사인 원바이오젠은 의료용 바이오 소재 기업으로 상처 부위에 사용하는 창상피복재 등을 전문 생산하는 업체로 알려졌다.



상한가



일양약품우 - 까뮤이앤씨 - 프리엠스 - 알체라 - 대신밸런스제6호스팩 - 일양약품 - 대웅제약 - 명문제약 - 삼천당제약 - 동신건설 - 토탈소프트 - 디아이씨 - 명신산업


15%이하 하락



쌍용차 - 신풍제약 - 신풍제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