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독존주식 ◆


씨유메디칼 주가 & 코오롱글로벌 주가 & 엑사이엔씨 주가 & 8월21일 금요일 특징주 & 8월21일 금요일 주식 총정리



2020년 8월21일 금요일 주식시장 현황 및 분석

오늘의 상한가 및 금일에 주식시장 간단브리핑


코로나 관련주



코로나 관련주가 재확산 지속 및 신규 확진자 300명 돌파 소식에 연이어 매수세가 몰렸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24명으로 국내 발생 확진자는 315명, 해외 유입 확진자는 9명으로 집계됐다. 이번 집단감염이 본격화한 지난 14일부터 이날까지 8일간 발생한 신규 확진자는 총 1,900명으로 집계돼 2,000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확진자가 모두 발생하며 수도권발 재유행이 전국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필로시스헬스케어 - 시스웍 - 씨유메디칼 - 제넨바이오 - 한국비엔씨 - 오텍 - 신성이엔지 - 우정바이오 - 진원생명과학 - 이씨에스 - 서원 - JW중오제약우 - JW중외제약2우B - 청담러닝 - 태평양물산 - 테라사이언스 - 소마젠 등이 움직였다



필로시스헬스케어



필로시스헬스케어가 관계사인 필로시스의 검체채취키트가 국내 최초 FDA 허가 획득 소식에 나흘째 상한가를 기록했다.


시스웍



시스웍이 코로나 항원진단키트 업체인 비비비에 경영권을 양도했다는 점에 3일째 상한가를 기록했다. 비상장 회사인 비비비는 셀트리온과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를 공동개발한 기업이다. 비비비가 사실상 우회상장을 위해 시스웍의 경영권을 확보했다는 분석이다.


한국비엔씨



한국비엔씨가 대만골든바이오텍과 코로나 치료 후보물질 관련 본계약 체결 협의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일부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인 안트로퀴노놀의 FDA 임상 2상 승인을 진행중인 대만의 골든바이오텍과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의 공동임상, 허가ㆍ제품화 및 한국 판권 확보 등에 관한 본계약 체결을 위해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오텍



오텍이 코로나 잭확산세 속 음압특수구급차를 제작한다는 점이 부각 되어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그룹 계열사 내 공조 전문회사인 캐리어에어컨의 기술과 동사의 구급차 특장 전문기술을 융합해 2016년 국내 최초로 음압특수구급차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다.


신성이엔지



신성이엔지가 이동형 음압병실의 국내 표준화 진행 소식에 급등을 기록했다. 신성이엔지는 지난 3월 클린룸 기술을 적용해 이동형 스마트 음압병실을 개발했다. 신성이엔지 측은 "지난 3월부터 공기청정협회와 기계연구원 및 관련 기업과 이동형 음압병실 표준 정립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정바이오



우정바이오가 음압병실 구축 및 공간멸균 서비스 제공 기업이라는 점이 부각 되어 매수세가 몰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되면서 음압병실과 병상이 부족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음압병실은 기압 차이를 통해 공기 중 바이러스가 병실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병실을 말한다.


테라사이언스



테라사이언스가 H+ 워크스루 진료부스가 미국 진출을 위한 해외진출 계약일 체결했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테라사이언스는 지난 달 31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H+ 워크스루' 진료부스의 미국 진출을 위한 해외진출 계약을 디케이메디컬시스템과 맺었다고 3일 밝혔다. H+ 워크스루 진료부스는 국내외 소개된 코로나19 진료 시스템 중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식으로 한국형 진단키트에 이어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K-방역 대표주자다.


제넥신 - 진원생명과학 - 대웅제약



제넥신 - 진원생명과학 - 대웅제약가 정부의 코로나 치료제 백신 개발 지원 대상 선정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정부는 이날 개최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3차 회의에서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의 임상시험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선정된 과제는 이달 말 신약개발사업단과 협약을 거쳐 임상시험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게 될 예정이다.


지원 대상 기업으로는 치료제 분야에서 셀트리온, 예비선정으로 녹십자, 대웅제약, 신풍제약이며, 백신 분야에서는 제넥신, 예비선정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 진원생명과학이다. 


JW중외제약 - JW중오제약우 - JW중외제약2우B 



JW중외제약이 악템라의 중증 코로나 치료 효과 재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의 개발이 좌절될 위기에 처했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악템라(토실리주맙)이 중증 코로나19 환자의 생존률을 높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덕에 이 약을 국내에서 독점 판매하고 있다는점이 부각 되었다.


청담러닝



청담러닝이 중국 대표 교육기업 신남양으로부터 70억원을 유치 받고 중국 사업을 본격화 한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전일 장 마감 후 중국 교육기업인 상해신남양앙리교육과기지분유한공사에 주식 432,077주를 67.72억원에 처분한다고 공시했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중국 기업이 한한령 이후 한국 상장사에 사업적 협력과 연계한 투자를 단행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라며, "베트남 시장에 이어 중국 시장에서도 견고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됐다"고 밝혔다.


디자인



디자인이 지난달 서호메디코와 227억원 규모의 마스크 공급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지난해 매출액 대비 104%에 해당하는 규모다. 계약기간은 내년 7월15일까지다.


엔터메이트



엔터메이트가 베노바이오를 인수하고 코로나 차단물질 임상 준비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엔터메이트는 21일 100억원을 투자해 베노바이오(옛 노웨어바이오)의 전환사채를 인수했다고 공시했다. 보도에 따르면, 엔터메이트는 취득한 전환사채를 통해 베노바이오의 지분 36%를 취득할 수 있으며 향후 추가 지분 취득을 통해 베노바이오의 지분 51%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제노포커스



제노포커스가 케이투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로부터 100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시설자금 확보 목적으로 케이투엑스페디오투자조합 대상 10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전환가액:6,799원, 전환청구일:2021-08-24 ~ 2025-07-24) 공시.


한올바이오파마



한올바이오파마가 존슨앤존슨의 경쟁사 인수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한올바이오파마가 미국 존슨앤존슨(J&J)이 경쟁사 모멘타(Momenta)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모멘타는 한올바이오파마와 비슷한 계열의 약물을 개발하는 업체다.


엘앤씨바이오



엘앤씨바이오가 중국 합작법인 L&C BIO CHINA, 중국 최대 투자은행 중국국제금융공사로부터 238억원을 투자유치했다는 점에 매수세가 몰렸다.


셀레믹스



금일 첫신규상장한 셀레믹스가 신규 첫날 급등을 기록했다.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 기반 유전자분석 서비스 전문업체로 혁신적인 차세대 클로닝 기술인 MSSIC(Massively Separated and Sequence Identified Cloning) 기술뿐만 아니라 세 가지 제품화 기술을 개발하여 Target Capture 키트, 면역 레퍼토어 분석 솔루션, 차세대 시퀀싱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전기차/2차전지/리튬 관련주



전기차/2차전지/리튬 관련주가 테슬라 주가 주당 2,000달러 돌파 및 폭스바겐, 자사 첫 전기 SUV 생산 시작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전일(현지시간)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 주가가 주식 분할을 앞두고 사상 처음으로 2,000달러를 돌파했다. 지난 3월대비 테슬라 주가는 5배 이상 올랐으며, 시가총액도 3,731억 달러 규모로 월마트의 시가총액을 앞질렀다.


LG화학 - 천보 - 알파홀딩스 - 한국단자 - SKC



상한가



씨유메디칼 - 필로시스헬스케어 - 시스웍 - 코오롱글로벌 - 엑사이엔씨


15%이하 하락



엑세스바이오 - 우리바이오 - 엔터메이트 - 우리들제약 - 젠큐릭스 - 우리들휴브레인 - 로고스바이오 - 국제약품 - 유나이티드제약 - 경창산업 - 신일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