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독존주식 ◆


베스파 주가 & 에쓰씨엔지니어링 주가 & 코스모화학 주가 & 12월9일 수요일 특징주 & 12월9일 수요일 주식 총정리



2020년 12월9일 수요일 주식시장 현황 및 분석

오늘의 상한가 및 금일에 주식시장 간단브리핑


포인트모바일



포인트모바일이 아마존 공급계약 모멘텀에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포인트모바일은 최근 아마존과 8년간 2억달러 규모로 산업용 개인정보단말기(PDA)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아주IB투자



아주IB투자가 포인트모바일 재무적 투자자 중 가장 큰 금액 베팅. 아주IB투자는 포인트모바일 상장 후 아주좋은 사모투자합자회사와 아주 중소벤처 해외진출지원 펀드로 총 142만6000주를 보유해 23.14%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대명소노시즌



대명소노시즌이 12월 18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소노시즌(SONO SEASON) 런칭. 배우 김우빈을 브랜드 전속모델로 발탁했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베스파



베스파가 SK증권 동사에 대해 내년 실적 턴어라운드 분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SK증권은 동사에 대해 내년 실적 턴어라운드가 확실하다고 분석. 이는 내년부터 킹스레이드 매출 회복세와 高 개발비가 투입된 신작들에 대한 출시 기대감으로 기업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차전지 / 테슬라 / 리튬 /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2차전지 / 테슬라 / 리튬 / 신재생에너지 관련주가 주요국 탄소배출 순제로 정책에 따른 친환경산업 성장 가속화 전망 등에 매수세가 몰렸다. 유진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주요 국가들이 동시에 탄소배출 순제로 정책을 실행함에 따라 향후 재생에너지, 전기차, 수소산업은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성장속도를 보일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주요국들 탄소감축 정책 강화로 풍력, 태양광 예상치를 상향 조정하고, 바이든 효과로 내년부터 미국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강화됨에 따라 전기차 판매 추정치도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린 수소 육성정책과 함께 수소차가 대한민국에 이어 중국, 미국, 유럽 등 해외 저변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EU 그린수소 프로젝트 대부분 해상풍력과 연계 계획되어 있어 재생에너지 부분 중 해상풍력이 그린뉴딜의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분석했다.


씨에스윈드 - 씨에스베어링 - 포스코케미칼 - 유니테스트 - OCI - 두산퓨얼셀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이 美 GM-LG에너지솔루션 합작사에 양극재 공급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美 완성차업체 GM과 LG에너지솔루션(LG화학)의 합작사인 얼티엄셀즈(Ultium Cells)에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동사는 얼티엄셀즈의 생산시점에 맞춰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를 공급하고 양산된 배터리셀은 GM에서 생산하는 얼티엄 전기차 플랫폼에 적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스모화학 - 100% 자회사 코스모에코켐, 포스코케미칼에 양극재 핵심 원료인 코발트를 납품에 상한가.


휘닉스소재 - 양극재 합작사 포스코케미칼, GM 5조원 원료공급에 상한가.


웰크론한텍 - 포스코케미칼에 설비를공급한 전력 및 2016년 포스코에 수산화리튬설비 공급 등 양극재 추출 설비 공급 부각.


KG케미칼 - 포스코케미칼에 원재료 납품.


아이에이 - 중국 전기차 기업에 EWP 시스템용 전력모듈 공급. 중국 염성시 시정부와 합자법인 아이에이전력전자유한공사 설립, 지분 57.2% 보유.


비나텍



비나텍이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제조사인 에이스크리에이션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성도경 대표이사는 에이스크리에이션의 지분 100%를 총 7억원에 인수해 자회사로 편입했으며, 카본복합소재를 활용하는 분리판의 특성상 기존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관련주



세종시 관련주가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 국회 세종 이전안 발표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은 금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회 세종의사당에 1단계로 교육위·문체위 등 10개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즉시 이전하고, 2단계로 국회의사당을 완전히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앞서 추진단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7월 국회 원내 교섭단체 연설에서 '행정수도 완성'을 제안한 뒤 구성됐으며 그동안 9차례의 권역별 전국 순회 토론회를 열어 행정수도 관련 의견을 청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유라테크 - 세종시 전동면에 본사 위치.


신신제약 - 대주산업 - 세종시 인근 지역에 공장 소유.


철강주



철강주가 철강 가격 강세에 따른 수혜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렸다. 유진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최근의 글로벌 철강 가격 반등은 판재류가 주도하고 있다며, 이는 코로나19 타격에서 회복한 중국(4월)에서 시작해 8월 이후 미국과 유럽의 가격 상승 폭이 중국을 뛰어넘어 이를 견인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 - 현대비앤지스틸 - 현대제철 - 포스코강판


피플바이오



피플바이오가 혈액 기반 알츠하이머 진단 기술 성장성 기대감에 매수세감 몰렸다. 키움증권은 동사에 대해 최근 신규 상장 종목의 우호적인 투자심리와 더불어 알츠하이머 조기 진단 제품의 유럽 CE 인증 획득 등 알츠하이머 진단 기술 성장성 기대감 등으로 공모가격 대비 높은 주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단기 급등으로 인한 밸류에이션 부담 존재하지만, ‘21~’22년 BEP 달성, 파킨슨 진단 제품 출시, ‘22~’23년 국내 보험 급여 적용 등의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이실적 턴어라운드 기대감 등에 매수세가 몰렸다. NH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럭셔리 포트폴리오 강화, 이니스프리 구조조정과 아리따움 직영점 재정비 효과 가시화 등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관련, 실적의 바닥은 이미 확인되었고, 내년 디지털 채널과 럭셔리 제품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화하며 달라진 모습을 확인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삼부토건



삼부토건이 잇따른 수주에 이틀째 상승를 보였다. 삼부토건은 지난 4일 1810억원 규모의 창원 내곡지구 부지조성공사를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이 공사는 창원시 의창구 북면 내곡리 52번지 일원에 도시개발구역 부지조성,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사업면적은 149만6074㎡(45만2562평)이다. 이번 수주 계약금액은 지난해 매출액 대비 80%에 해당하는 대규모다.


일성건설



일성건설이 706.64억원 규모 아파트 건설공사 수주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와 706.64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8.80%) 규모 공급계약(양주회천 A24BL 아파트 건설공사 5공구) 체결(계약기간:2020-12-08~2023-07-03) 공시.


브레인콘텐츠



브레인콘텐츠가257.07억원 규모 자회사 지분 전량 처분 결정에 매수세가 몰렸다. 전일 장 마감 후 현금 유동성 확보를 통한 재무구조 효율개선 및 건전성 재고 목적으로 자회사 (주)스와니코코 지분 전량(3,088,400주)을 257.07억원에 처분하기로 결정 공시(처분예정일:2020-12-08).


동방



동방이 쿠팡 로켓직구 中 현지법인 설립 소식 속 물류전담 운송 계약 체결이 부각되어 매수세가 몰렸다. 쿠팡이 해외직구 서비스인 로켓직구사업을 중국으로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쿠팡은 최근 중국 현지에 '쿠팡 상해 무역 유한회사(Coupang Shanghai Trading Co., Ltd)'를 설립했으며, 해당 법인은 로켓직구를 위한 현지 상품 소싱을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쿠팡과 물류전담 운송 계약을 맺고 있는 동사가 금일 시장에서 부각됐다.



대웅제약



대웅제약의 호이스타정, 코로나 경증환자 대상 치료효과 입증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코로나 치료제로 개발중인 '호이스타정(성분명 카모스타트 메실레이트)의 국내 경증 환자 치료 효과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체 개발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의 대상포진 후 신경통증에 대한 효과가 베트남 의학저널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대상포진 후 신경통증 감소 효과가 입증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오리더스



바이오리더스가 中 시노팜과 코로나 백신 협력 방안 논의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동사는 中 시노팜과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시노팜은 자사 백신의 국내 인허가 및 유통과 관련한 검토를 요청했다며, "동사는 이에 관해 답변한 상태"라고 언급했다. 이어 "지난해 화장품 독점 계약 체결 이후 지속해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왔다"며, 시노팜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수급 관련 파트너쉽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제약



삼성제약이 코로나 백신 접종 가시화 속 의약외품 등 생산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최근 영국에 이어 미국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전일 코로나19 백신 4,400만명분을 확보해 내년 상반기부터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주사기 등 백신 접종과 관련된 의약외품 생산 기업들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의학용 바이알(유리병)과 주사기 등을 생산하는 동사가 부각됐다.


인바이오



인바이오가 하임바이오, 변종 코로나 예방 및 치료 스프레이 제품 제작 착수에 매수세가 몰렸다. 신약개발기업 하임바이오는 금일 언론을 통해 동사와 함께 코에 직접 분사할 수 있는 코로나 예방 스프레이 제품 제작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하임바이오는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와 예방이 가능한 인중합체 물질개발에 성공했다며, 동사의 자금지원으로 변종 코로나까지 잡을 수 있는 예방제와 치료제를 모두 개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동사는 지난달 사업 다각화에 따른 수익 극대화 목적으로 주식회사 하임바이오 주식 3,974,562주를 50억원에 신규로 취득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일동제약



일동제약이 정부 코로나 백신 수입 계획 발표 및 WHO 안전주사기 사용 의무화 권고 소식 속 안전주사기 판매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전일 정부가 美 제약사 화이자와 모더나 등으로부터 코로나 백신 수급 계획을 발표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안전주사기 사용을 의무화하도록 권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상아프론테크와 제휴를 맺고 그린메디 안전주사기를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제일약품



제일약품이 미국 FDA,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에 대한 자체 검토 결과 긴급승인 요건에 충족 입장을 냈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이날 FDA는 외부 전문가 회의를 열어 화이자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을 심사한 뒤 긴급승인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FDA는 회의를 앞둔 9일(현지시간) 공식 입장을 내고 화이자의 백신 데이터를 자체 검토한 결과 긴급승인 요건을 충족한다고 발표했다. 주식시장에서는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의 국내 도입 시 생산 또는 판매를 맡게 될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일약품은 화이자의 제품을 들여와 국내 유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제일약품 성석제 대표가 한국화이자 출신으로 업계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보해양조



보해양조가 정부 백신 운송 항공기 내 드라이아이스 탑재 기준 완화 소식 속 서안주정 지분 보유 부각에 매수세가 몰렸다. 정부가 백신 운송을 위해 항공기 내 드라이아이스 탑재 기준을 완화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에 드라이아이스의 원재료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진 서안주정의 지분을 보유중인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에스폴리텍



에스폴리텍이 정부, 외식업체에 대해 비말 차단 방역물품을 지원. 아크릴판 가림막 설치 수요 급증 수혜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렸다. 정부는 외식업체에 대해 비말 차단 시설에 대한 물품을 제공키로 했다고 밝혔다. 에스폴리텍은 광학용 시트와 필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P) 전문 제조 업체이다. 특히 에스폴리텍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방음벽, 지붕재로 쓰이는 PC sheet, 항공용으로 쓰이는 난연 PC 등 다양한 산업용 플라스틱을 포함한다. 특히 에스폴리텍은 아크릴판 가림막 설치 수요 급증에 따른 수혜가 점쳐지고 있다.


신신제약



신신제약이 미국 업체와 85억원 규모 보건장갑 공급계약 체결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면세점 관련주



면세점 관련주가 국내 항공사, 무착륙 국제선 운항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전일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은 언론을 통해 오는 12일부터 국제선 관광비행을 시작한다고 밝혔으며, 에어서울도 19일부터 무착륙 해외 관광 비행 운항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외 상공을 비행한 뒤 돌아오는 국제선 관광비행은 기존 국내선 관광비행과 달리 승객들이 면세쇼핑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 - HDC - 글로벌텍스프리 - 호텔신라



상한가



포인트모바일 - 대명소노시즌 - 베스파 - 에쓰씨엔지니어링 - 코스모화학 - 휘닉스소재


15%이하 하락



없음